어제 가족과 함께 점심을 먹고 카페에서 커피를 마셨다. 프랜차이즈답게 아이돌 음악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갑자기 Wham!의 Last Christmas가 나온다. '캐럴'이라는 하나의 장르가 있는 만큼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수많은 곡이 생겨나고 그 이상으로 온갖 곳에서 흘러나오지만 그런 캐럴 중 가장 지분이 큰 게 아마 Last Christmas일 게다. 그냥 크리스마스 좀비라고 해도 될 정도.

작년 크리스마스에 여자에게 채여 징징거리는 몹시 시궁창스러운 가사는 사실 별로 인지되지 않고, 경쾌한 분위기 속에서 작년 크리스마스에 사랑을 고백했다는 첫 구절만 되뇌에게 하는 어쩌면 마성의 BGM이 바로 Wham!의 Last Christmas다.
노래를 들으며 아내와 나는 이 곡으로 벌어들이는 조지 마이클의 저작권 수입을 이야기했다. 1984년에 나왔으니 무려 32년 동안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전 세계에서 흘러나올 테니 저작권 수입은... 하하하. 그러면서 팀 해체 이후에도 잘 나간 조지 마이클과 달리 그냥 별볼일 없는 전 멤버가 되어 버린 앤드루 리즐리는 뭐하나 하는 생각도 했다. (고등학교 때 음악 같이 듣던 친구 말로는 리즐리의 솔로 앨범은 꽤 괜찮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들어본 적 없다.)

듀오든 밴드든 한 명이 혼자 잘 나가면 그 팀은 깨지게 마련이고 왬 역시 똑같은 길을 걸었다. 솔로 데뷔 앨범 Faith를 시작으로 보이 그룹 이미지의 왬과 달리 남성성과 섹슈얼리티를 강조하는 컨템포러리 R&B에 가까운 음악은 솔직히 왬 시절 음악보다는 잘 손이 가지 않았다. 그나마 좀 인상적인 게 데뷔 앨범 끄트머리에 실렸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광고 음악으로 실리면서 끈적끈적한 분위기 내는 데 제격인 Kissing A Fool과 어쩌면 엘튼 존 빨일지도 모르지만 그와 동급 수준은 되는 것을 여실히 보여 준 Don't Let the Sun Go Down on Me 그리고 프레디 머큐리의 빈 자리를 잠시나마 잊게 해 준 Somebody To Love 정도를 빼놓고는 내게는 그다지 큰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

솔직히 대학을 들어간 이후 조지 마이클은 그냥 잊혀졌다. 하지만 그에게는 Last Christmas가 있었다. 일 년의 350일 정도는 잊고 살아도 크리스마스까지 대략 보름 정도에 Last Christmas를 안 들은 해는 한 해도 없었으니까.

아침 출근길에 스마트폰으로 모 포탈을 들어가니 실검 1위가 조지 마이클이었다. 엘리베이터에서 와이파이가 끊기는 바람에 내용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직감했다.
'아, 그가 갔구나.'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는 법이듯 이내 조지 마이클의 부고 기사를 보았다. 사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망 시점은 크리스마스. 지난 크리스마스에 조지 마이클은 떠나갔다.

RIP George Michael(Georgios Kyriacos Panayiotou) 1963-2016

'Memento Mori' 카테고리의 다른 글

RIP John Kenneth Wetton 1949-2017  (0) 2017.02.01
RIP Carrie Frances Fisher 1956-2016  (0) 2016.12.28
부고 쓰기에 앞서  (0) 2016.12.21
Posted by Eni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