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 들은 부분은 실제 강의가 아니라 어찌 보면 잡담처럼 들리는 이야기이지만, 몹시 중요한 이야기이다.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골자이니 공부하겠다는 마음 있는 사람에게는 무척 중요한 이야기임이 틀림없다. 그 이야기의 골자는 결국 한 놈만 패라는 것. 뭐 학부생 수준에서는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읽으면서 그에 대해 서평을 써 보면서 내공을 높인다면, 대학원생 수준에서는 공부하고 싶은 주제 하나를 택해 목 뒤에 빨대를 꼽고 조력자의 도움 아래 한 주제만 들입다 파야 한다는 것이다. 하물며 책 한 권을 읽더라도 일 년 동안 몇 번, 몇십 번을 다시 읽어 가며 도통하란다.
말이야 쉽지. 어떻게 한 놈만 팬담. 나처럼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는 잡스러운 사람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아직 학부생 수준이라는 생각도 든다. 대학을 졸업했다고 생각한 지 4년이 다 되어 가지만 여태 졸업증명서를 확인해 보지 않았으니 내가 학부(제적)생이 아니라고는 말 못한다. 정말 나는 대학을 졸업한 게 맞나? ^^; 실제로 책이라는 것을 내 스스로 뒤적이고 공부 좀 해 보겠다고 강의 좀 듣는 게 작년 가을부터이니 학부생 수준이라고 보는 게 맞다. 뭐 그렇다면 학부생 수준에 맞게 이것저것 다 섭렵해 보고 서평 써 보면서 내가 공부하고 싶은 주제를 탐색해 나가는 게 지금 내 몫일 게다.
그런데... 조금 비참해진다. 아... 이런 위화감 정말 싫다. --;
이딴 식으로 스스로 한탄하기보다는 일단 계획이나 세워 보자.
2006년 가을학기 학부 입학 기준으로...
2006년 9월-2007년 8월 : 자유교양과정
2007년 9월-2008년 8월 : 자유교양 및 전공예비과정
2008년 9월-2009년 8월 : 전공기초과정
2009년 9월-2010년 8월 : 전공심화과정 & 논문 작성
이 정도로 학부과정을 마치고 그 후 다시 생각해 보기로 하자.
뭐 올 여름이나 겨울에 진학고사(?)를 통해 학부를 4년과정으로 할지 3년과정으로 할지
아니면 학석사 통합과정으로 할지 그때 판별해 보기로 하지.
그럴려면 그때까지 앞으로 무엇을 공부할지 확정을 지어야 할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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