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책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나는 중학교 사회과부도로 한글을 깨우쳤다, 라고 말하면 조금 오바이긴 하지만 내가 기억하는 최초의 책은 그림책이 아니라 사회과부도였다. 즉 지도책이다. 그만틈 어렸을 때부터 나는 지도책을 좋아했다.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그 지도책을 보고 세계 각국의 나라와 수도를 다 외워 주위로부터는 신동이라는 소리를 들었으나, 내 머리는 지도에만 특화됐는지 다른 분야에서는 통 신기를 발휘하지 못하는 반쪽짜리였다.
 
내 지도에 대한 사랑은 나이가 먹어 가도 여전했다. 나는 늘 사회과부도와 전국지도책을 좋아했다. 그냥 지도책을 보고 있으면 즐겁다. 하는 일 없을 때 지도책을 보며 뜬금없이 지하철 노선을 짜기도 하고, 이 지역은 뭐가 있을까 궁금해한다. 그러다 보니 서울의 3단계와 대전의 지하철노선 계획을 대부분 예측하기도 했다. 요새도 지도책을 보며 신분당선과 신안산선이 서울 도심을 어떻게 통과할지 따져보곤 한다.
 
그렇게 어렸을 적부터 지도를 봐 왔기에 나는 처음 가는 곳을 갔다 오면 반드시 지도로 오간 길을 복기한다. 요새야 인터넷으로 제법 정확한 지도를 제공하기에, 게다가 버스노선까지 지도에 표시되기에 어렵지 않게 나는 돌아다닌 길을 제법 정확히 복기한다. 이는 방향감각이 다소 둔함에도 내가 길치가 아닌 길을 잘 찾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사실 지도와 지리는 다르다. 지도에 대한 관심은 지리의 대한 관심으로 100% 전이되지 못했다. 아마 전이가 제대로 됐으면 나는 아마 지리교육과나 지리학과로 진학했을 게다. 그렇다면 아마도 지금은 지리교사나 지리정보원 연구원 등으로 일하고 있겠지. 물론 백수로 놀거나 다른 일을 택할 확률이 더 높다. 왜냐하면 교사는 성격상 내키지 않는 직업이었으며, 지리학과는 별로 없었다.
 
부동산과 교통 문제로 전국지도책은 잘 나오나 세계지도책은 쓸 만한 게 나오지 않는다. 아마 고등학교 지리부도가 가장 좋은 세계지도책일지도 모른다. 세계지도책 하나 장만해야 하는데... 그래서 <조르주 뒤비의 지도로 보는 세계사>가 땡긴다. 하지만 그것은 현재의 지도가 아닌 과거의 지도다. 물론 과거의 지도 또한 몹시 매력적이다. <로마인이야기>를 보며 당시 지리적 현황을 지도에 복기해 보고 싶지만 쓸 만한 지도는 없다.

'책 또는 그 밖의 무언가 > 섭씨 233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준식의 <옥중서한> 재발매?  (0) 2008.02.17
책 더미  (0) 2007.10.03
책과 가용공간은 반비례  (0) 2006.09.17
'땡땡'이 왔어요  (0) 2006.09.17
작은책  (0) 2006.06.20
Posted by Enits
,